다중코어
<동일 아키텍쳐, 동일 클럭 기준>
렌더링, 인코딩 작업을 위한 경우 라면 동시대 아키텍쳐 조건에서 많은 코어일수록 유리 합니다.
멀티테스킹 작업시에도 많은 코어일수록 유리 합니다.
서버 운용의 경우 동시대 아키텍쳐의 경우 다중코어일수록 유리합니다.
(동시접속자는 멀티테스킹 작업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렌더링, 인코딩 작업과 관련해서 아직까지는 CPU 렌더링, 인코딩을 의존하고 있지만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GPU 렌더러의 성능도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고객님의 작업 상황에 따라서는 GPU렌더러로 충분하신 고객님도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CPU의 투자 비용을 줄이고 GPU에 투자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 하실 수 있습니다.
CPU가 동일 아키텍쳐, 동일 클럭이 아닌 경우에는 IPC가 달라지므로 단순하게 코어 수치로 비교가 불가능 하고
벤치마크 데이터를 참고해 비교해주시길 바랍니다.
클럭
<동일 아티텍쳐, 동일 코어 수 기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서 아직까지 동세대 기준 비교시 클럭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의 많은 프로그램 대부분이 4코어 이상의 다중 쓰레드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싱글 스레드의 클럭, IPC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4코어 이상 다중 쓰레드를 제대로 지원한다고 말할수 있는 프로그램은 적습니다.
고도의 멀티테스팅 환경이나 렌더링, 인코딩 작업 등이 아닌
특정 1-2개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환경이라면 4코어 고클럭 제품이
8코어 저클럭 제품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ECC / REG 메모리 지원 CPU
서버의 경우 안정성이 중요하고 에러시 재부팅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워크스테이션의 경우에도 데이터신뢰성이 메우 중요하고 메모리 에러 발생시 심각한 피해 발생을
초래할수 있다면 이런 경우 ECC(에러체크,보정)를 지원하는 메모리를 구매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인텔을 기준으로 일반 데스크탑 PC를 위한 i7/i5 CPU는 ECC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XEON의 경우도 E3 CPU의 경우는 ECC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도 대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CPU의 ECC, 레지스터의 지원여부를 확인하신후 CPU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코어 및 쓰레드, 클럭의 비교는 동일 아키텍쳐 기준일때만이 유효 합니다.
서로 다른 아키텍쳐의 경우 구조에 따라 클럭대비 IPC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실제적인 벤치마크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이엠데이타는 고객 맞춤형의 최적의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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